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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의산

임실 나래산 겨울 백패킹 - 붕어섬과 연계하여...

 

'나래산 정상 테크...'

 

 

 

 

 

 

 

 

기회가 되면 한번씩 산행을 같이하는 산우들이 송년 백패킹 차 전북을 방문한단다.

전국의 내노라 하는 명산대천을 밥 먹듯이 걸음하는 분들이라 산행지 고르기가 난감하다.

대부분 임실 옥정호 붕어섬 조망지 국사봉과 오봉산을 다녀가신 분들이지만 출렁다리는 아직 미답이라,

최근 정상 주변을 벌목하고 정자를 빙둘러 조망 테크를 설치한 나래산을 붕어섬과 연계하여 백패킹지로 잡았다.

 

 

 

 

 

 

 

 

 

냉천재 - 493봉 쉼터(사거리) - 나래산(일박) - 운암터널 - 운종경로당 - 섬진강댐 물문화관 /3.4km

 

 

 

 

 

 

 

 

 

냉천재... 네비 주소는 냉천재가 전국 유일의 지명이라 '냉천재'만 단순하게 입력하면 된다.

국사봉과 붕어섬 트레킹 후 점심까지 들었더니 2시 무렵이라 나래산에 가장 빨리 붙을 수 있는 냉천재을 초입으로 잡았다.

타지에서 오신 분들 차량은 섬진강 물문화관에 두고 내차 한대로 운암리와 청운리를 넘나드는 고개 냉천재로 이동했다.

 

 

 

 

 

 

 

 

 

 

☞임실 옥정호 붕어섬 출렁다리 - 국사봉과 연계하여...

 

임실 옥정호 붕어섬 출렁다리 - 국사봉과 연계하여...

'국사봉 붕어섬 전망대에서...' 시간이 맞으면 종종 백패킹을 같이 하는 타지 산우들과 송년산행을 겸한 백패킹지로 임실 나래산을 잡았다. 나래산이 워낙 작은 산이라 오전에 요즘 전국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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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 어렸을때 비 소식이 있거나 아님 퇴근 후 저녁 무렵 노숙하러 자주 찾았던 단골 박지인데 산길 초입이 조금 변했다.

주차장 위로 못보던 임도가 나래산 남쪽 사면을 따라 동에서 서로 허릿길 형태로 새로 개설되었다.

 

 

 

 

 

 

 

 

 

 

 

 

 

 

 

 

 

 

 

 

나래산은 내 나와바리라 선두는 내가 잡고...

 

 

 

 

 

 

 

 

 

 

 

 

 

 

 

 

가뭄에 콩나듯 거의 없다시피 한 여인네들과의 동반 산행이기에 후미는 찬붕성이 보기로...

 

 

 

 

 

 

 

 

 

 

 

 

 

 

 

 

 

이정목에는 1km 남짓 거리라지만 오룩스맵으로 몇 번 측정해 보니 실제 거리는 냉천재에서 나래산 정상까지 약 1.68km다.

 

 

 

 

 

 

 

 

 

 

 

 

 

 

 

 

 

 

 

 

 

 

 

 

 

갈수록 겨울이 와도 눈소식이 거의 없어 겨울가뭄으로 몸살을 앓는데 올해는 첫눈이 폭설이다.

등로 자체가 급사면인 데다 두텁게 깔린 낙엽 위로 눈이 쌓이니 미끄럼틀이라 몇몇 분은 안전을 위하여 아이젠을 착용한다.

 

 

 

 

 

 

 

 

 

 

 

 

 

 

 

 

 

 

 

 

 

 

 

 

청운리와 운종리 등로와 만나는 쉼터 사거리에 도착하면 정확히 반절 왔다고 보면 된다..

 

 

 

 

 

 

 

 

 

 

 

 

 

 

 

 

발목을 덮을 정도로 눈이 많이 쌓여 러셀을 해야 해서 스패츠를 착용했다.

운암대교 동쪽에 자리한 나래산은 동서남북 어느 방향에서 봐도 뽀족한 삼각추 모양이라 막판 등로는 급경사 된비알이다.

 

 

 

 

 

 

 

 

 

 

 

 

 

 

 

 

 

 

한번 뚝 떨어졌다 완만한 능선이 이어지다 지봉을 넘어 막판 급경사 된비알을 치고 오르니 정자가 자리한 나래산 정상이다.

 

 

 

 

 

 

 

 

 

 

 

 

 

 

 

 

 

 

오후 늦게 도착하여 선객이 있으면 어떠하나 나름 고민하였는데 다행스럽게 없다.

 

 

 

 

 

 

 

 

 

 

 

 

 

 

 

 

 

 

오늘 보니 정상석과 정자는 그대로인데 정자 주변 잡목을 정리하고 빙둘러 조망 테크를 깔았다.

그런데 테크 네 귀퉁이에 텐트 한동씩 설치할 공간은 충분한데 정자 네 귀퉁이 벤치에 무슨 이윤지 넓은 판자형 원목을

덮어씌워 문제없이 설치했던 240 셀터를 공간이 비좁아 어쩔 수 없이 폴대 하나는 팩다운 대신 줄로 매어 고정해야 했다.

 

 

 

 

 

 

 

 

 

 

 

 

 

 

 

 

 

 

 

 

여인네들과의 동행이라 그런지 확실히 먹거리 수준이 다르다.

춥고 배고픈 걸 즐기는 게 백패킹의 진수라지만 그건 전문가들 애기고 나에겐 낯선 곳에서 하룻반 보내는 여행이라,

밖은 매섭게 춥더라도 셀터 안 안온함 즐기며 이런저런 정담과 주고 받는 먹거리에 세상 부러울 것 없는 행복감에 젖는다

동행, 헌신, 배려..! 무거운 등짐에 허리가 휘어도 먹거리를 줄이지 못함은 내입 보다는 오늘 동행인의 입 때문 아니겠는가?

비박을 오면서 세상 어디에 자기 배 부르자고 그 무거운 먹거리를 지고 오는 사람이 있겠는가? 

 

 

 

 

 

 

 

 

 

 

 

 

 

 

 

 

 

 

 

 

세상 덮을듯이 무섭게 내리던 눈이 밤이 되니 거짓말 처럼 그치고 밤하늘에 별빛이 초롱하다.

지난 한해 재미났던 산행의 추억담을 나누며 애기곷을 피우니 어느덧 밤은 깊어가고 야경 한번 보고 잠자리에 든다.

 

 

 

 

 

 

 

 

 

 

 

 

 

 

 

 

 

 

 

 

 

 

 

 

 

 

익일 아침...

 

 

 

 

 

 

 

 

 

 

 

 

 

 

 

혹시나 하고 나와보지만 역시나 일출은 꽝~~

 

 

 

 

 

 

 

 

 

 

 

 

 

 

 

 

오봉산...

 

 

 

 

 

 

 

 

 

일출 시간이 한참 지난 어정쩡한 일출이지만 밝은 햇살이 반갑다.

 

 

 

 

 

 

 

 

 

 

 

 

 

 

 

 

 

 

 

 

 

 

 

 

뮥방산...

 

 

 

 

 

 

 

 

 

 

 

 

 

 

 

 

 

회문산...

 

 

 

 

 

 

 

굴떡국과 주물럭으로 거나하게 아침을 들고 언제 눈이 왔냐는 듯 맑은 시계에 주변 조망을 즐겨본다.

 

 

 

 

 

 

 

 

 

 

 

 

 

 

 

 

 

 

덕태 선각 팔공 등 진안 장수의 산군들...

 

 

 

 

 

 

 

 

사진 맨 좌측에 마이산이 두 귀를 쫑긋하고 있다.

 

 

 

 

 

 

 

 

 

 

사진 중앙 가운데가 모악산이다.

 

 

 

 

 

 

 

 

 

붕어섬과 출렁다리...

 

 

 

 

 

 

 

 

여분산에서 회문산으로 이어지는 파르티잔 눙선...

 

 

 

 

 

 

 

 

단체사진 한장 담고 27번 국도 터널 공사로 지금은 거의 없어지다시피한 운종리 코스로 하산길을 잡는다.

혹시 냉천재에서 본 새로 개설한 임도를 중간에 만나면 좋고 아니면 물문화관에 이르는 가장 짧은 코스이기 때문이다.

 

 

 

 

 

 

 

 

 

 

 

 

 

 

 

 

 

 

 

대신 나래산 여러 등산코스중 가장 경사가 급한 등로다.

 

 

 

 

 

 

 

 

 

 

 

 

 

 

 

 

 

 

 

 

 

 

 

 

 

 

 

 

 

 

 

 

 

가장 힘든 난코스를 안전하게 내려서더만...

 

 

 

 

 

 

 

 

 

 

 

 

 

 

 

 

 

 

갑자기 아줌씨들 놀이모드로 급 전환 가다서다 반복하며 마냥 즐거운가 보다.

 

 

 

 

 

 

 

 

 

 

 

 

 

 

 

 

 

 

 

 

하산길 유일한 조망처...

 

 

 

 

 

 

 

 

 

 

 

 

 

 

 

 

 

 

 

숫제 내리꽂듯 경사가 급해지니 못 참겠는 모양이다.

 

 

 

 

 

 

 

 

 

 

 

 

 

 

 

 

 

 

 

 

 

 

 

 

 

 

 

 

 

 

 

 

 

눈썰매를 한번 더 탈줄 알았더니 그냥 얌전히 내려오길래 요상타 했는데 바지가 터졌다나...?

 

 

 

 

 

 

 

 

 

 

 

 

 

 

 

 

 

 

 

 

우측에 운암터널 관리사무소가 보인다.

 

 

 

 

 

 

 

 

 

 

운종리 등산로 입구...

 

 

 

 

 

 

 

 

 

 

 

 

 

운암터널 위로 난 관리사무소 도로을 따르다....

 

 

 

 

 

 

 

 

 

 

좌측 운종경로당 방향으로...

 

 

 

 

 

 

 

 

 

 

 

 

 

 

 

 

 

 

 

운종 경로당...

27번 국도가 확장 신설되기 전에는 나래산 여러 등로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코스였다.

 

 

 

 

 

 

 

 

 

마을길 따라 차량을 주차한 물문화관으로...

 

 

 

 

 

 

 

 

 

 

 

 

 

 

 

 

 

 

섬진강 물문화관에서 차량을 회수하러 냉천재로...

 

 

 

 

 

 

 

 

 

 

 

 

 

 

 

 

 

 

 

 

 

 

 

아쉬움에 나래산이 바로 보이는 옥쭹가페에서 차 한잔 마시며 추억을 복기해 본다.

나래산은 동서남북 어디서 보나 뽀족한 삼각추 모양으로 보여 이름의 유래가 대충 짐작이 간다. 

 

 

 

 

 

 

◈나래산 이름의 유래◈

 

나래산은 지리지 해동지도에 翼山으로 표기되었는데 이름의 유래가 아주 이채롭다.

임진왜란때 외적이 섬진강을 따라 이곳으로 쳐들어오자  대규모 군대가 주둔하고 있는 것처럼

위장하기 위하여, 나래산에 군량미를 쌓아놓은 노적가리처럼 보이도록 이엉을 덮어 놓았다고 한다.

이엉은 초가집의 지붕이나 담을 이기 위하여 짚이나  따위로 엮은 물건을 말하는데 전라도 사투리로

날개라는 다른 뜻이 있다. 이엉 즉 날개,이 날개가 나래로 변하여 나래산으로 되었다 한다.-전북산사랑회-

 

 

 

 

 

 

 

 

 

산행기를 쓰면서 붕어섬도 그렇고...

이름 없는 오지산 나래산에 정자만으로도 충분하였는데 과하다 싶게 테크까지 설치하였는가 궁금하였는데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1065억을 들여 붕어섬과 국사봉 나래산을 연게한 대규모 개발사업을 진행한단다. 

1단계 사업으로 운암교에서 나래산 정상까지 케이블카를 2024년까지 설치하고, 붕어섬 요산공원에서 국사봉 전망대까지

800m 모노레일 설치 후,2단계 사업으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나래산 정상에서 붕어섬까지 약 3km 거리 케이불카를

추가 설치하고 모노레일도 750m를 연장하여 완성한다니... 결국은 우리네 백패커들 놀이터가 하나 없어진다는 결론이다.

 

 

 

공사가 시작되기 전 많은 백패커님들이 찾으시길 바라며 차량회수가 용이한 냉천재 원점회귀산행 링크를 첨부합니다.

 

☞나래산 비박 - 비처럼 음악처럼..♬

 

나래산 비박 - 비처럼 음악처럼..♬

'나래산 정상 정자에서...'나래산 비박 - 비처럼 음악처럼..♬근래에 보기드문 긴 가뭄에 전국이 몸살을 앓더만 고대하던 장마가 하필 주말부터 시작된단다.주말에 광주산우들과 오랫만에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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